지금은 조금 괜찮아 졌지만, 사실 가끔 대변 색깔 녹색인 경우가 있습니다. 그래서 예전에 걱정이 돼서 검색해보니까, 채소를 많이 먹으면 녹색의 변을 볼 수도 있다고 했죠. 그것 말고도 장이 안 좋거나, 역류성 식도염 등이 있으면 녹색의 변을 볼 수도 있다고 하는데요. 변은 대장 건강의 신호일 수 있기 때문에 갑자기 녹색 변을 보기 시작하면 걱정이 될 것 같은데요.
오늘은 대변 색깔 녹색인 경우에 그 이유와 의심해볼 수 있는 질환은 어떤 것이 있으며, 관리 방법으로 시도해볼만 것들을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장 건강이 걱정되는 분에게 추천합니다.

대변 색깔 녹색 5가지 이유
정상적인 대변 색깔은 갈색 또는 황갈색입니다. 대변의 색깔은 소화 건강을 반영하는 신호 중에 하나입니다. 실제로 대변검사를 하기도 하죠. 이걸로 대장에 어떤 문제가 있는지 대략적으로 유추하기도 합니다. 녹색 대변이 나온다고 해서 무조건 건강에 이상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건강 이상 신호일 수도 있기 때문에 알아두면 좋은 대변 색깔 녹색 이유를 정리해보았습니다.
담즙 대사 이상
담즙은 원래 녹색 ~ 노란색을 띠며, 장내 박테리아에 의해 갈색으로 변합니다. 대장이 음식물을 너무 빨리 통과하는 설사 같은 경우에는 담즙이 충분히 분해되지 못해 녹색 대변이 나올 수도 있습니다.

녹색 채소 과다 섭취
시금치, 케일, 브로콜리 등 엽록소가 많은 식품을 많이 먹은 경우 일시적으로 녹색 변이 나올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갑자기 녹색 변이 나온다면 식단을 한 번 살펴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철분 보충제 섭취
철분은 대변 색을 짙은 초록색 또는 검은색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임산부나 빈혈 치료 중인 경우 흔히 나타날 수도 있다고 합니다.
항생제 또는 프로바이오틱스 복용
장내 미생물 균형이 바뀌면서 대변 색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인공 색소 섭취
녹색 젤리, 음료, 사탕 등 색소가 들어간 가공식품을 많이 먹었을 경우 대변이 그대로 녹색으로 나올 수 있습니다.

녹색 대변과 관련 있는 대표 질환
대변 색깔 녹색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추가적으로 녹색 대변과 관련 있는 대표 질환에 대해서 정리해보겠습니다.
- 장염 : 바이러스 혹은 세균성 장염이 걸리면 회색, 녹색의 묽은 대변이 올 수 있습니다. 장염에 걸린 경우에는 묽은 변 뿐만 아니라, 구토 및 열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 크론병 : 크론병이나 궤양성 대장염 등에 걸리면 장내 염증으로 인해 소화 흡수 불균형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과민성 대장 증후군 : 스트레스, 식사로 인한 장 운동 변화로 빠르게 장을 통과할 경우, 녹색 변이 나올 수 있습니다.
- 담즙 분비 과다 : 담즙의 배설이나 흡수 이상으로 인해 변의 색이 변화할 수 있습니다.
- 장내 세균 불균형 : 장내 유익균이 줄고 유해균이 증가할 때도 변의 색이 변화할 수 있습니다.

대변이 녹색일 때 관리 방법
대변 색깔 녹색 일 때 관리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식사 패턴 및 식단 점검
기본적으로 녹색 채소, 인공 색소, 철분제를 섭취한 적이 있는 지 체크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식이 조절 후에 1~2일 내에 색이 회복되면 특별한 문제가 아닐 수도 있습니다.
수분 보충
설사 동반 시 탈수 방지를 위해 충분한 수분 섭취가 필수 입니다. 이온음료나 미네랄워터 등도 도움이 됩니다.
복부 증상 관찰하기
복통, 고열, 구토, 혈변, 체중 감소 등이 동반되면 즉시 병원에서 가서 진찰 받아야 합니다.
장 건강 관리
요거트, 김치, 프로바이오틱스 등의 유익균을 섭취하는 것으로 장 내 환경을 개선해 주면 좋습니다.
만약 식단을 바꿔도, 시간이 지나도 녹색 변이 계속 나오거나 반복된다면 대변 검사,복부 초음파, 내시경, 혈액 검사 등으로 특별한 문제가 있는지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대변 색깔에 따른 건강 신호
은근히 대변 색깔 녹색인 경우는 흔한 편이라고 합니다. 대변의 색은 우리 몸의 건강 상태를 알려주는 신호이기 때문에 중요한 지표죠. 각각의 대변 색에 따른 건강 신호는 다음과 같습니다.
흰색, 회색
흐린 회색의 변은 담도폐쇄증을 의심해볼 수 있다고 합니다. 담즙이 대변에 제대로 섞이지 않을 때 생기는 증상인데요. 흰 쌀밥을 뭉쳐 놓거나, 두부를 으깬 것 같은 대변을 보게 된다고 합니다. 일단 희고, 회색의 변은 눈에 띄기 때문에 바로 병원에 가시는 것이 좋겠죠.
붉은색
항문 질환 때문이 아니라 혈변을 보았다면 대장염, 대장게실염 등의 소화기 문제일 확률이 큽니다. 혹은 항문에 작은 덩어리가 튀어나왔거나 가려움이 느껴지고, 선홍빛 혈변을 본다면 치핵일 수도 있죠. 혹은 대장암의 신호일 수도 있기 때문에, 혈변과 함께 급격한 체중 감소, 복통, 잔변감 등이 느껴진다면 병원에 바로 가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검은색
검은색 변은 식도, 위, 십이지장 등 위장관에 출혈이 생긴 경우에 있을 수 있다고 합니다.
대변 색으로 보는 건강에 대해서 더 궁금하시다면 ‘광양 사랑병원’ 페이지를 참고해보세요.
대변 색깔 녹색인 이유와 관리 방법, 관련 질환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저도 가끔 녹색 변을 볼 때가 있어서 걱정이 돼서 찾아보게 되었는데요. 식단 구성을 바꾸고 시간이 지나도 계속해서 녹색변이 나온다면 대변검사나 대장 내시경을 해볼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오늘 포스팅을 참고하셔서 대장 건강을 지키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