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기 걸렸을 때 근력운동 해도 될까요. 안될까요. 헬스를 즐기시는 분들은 근손실이라는 단어에 민감해 하실 겁니다. 저는 아직 헬린이라서, 헬스를 습관화하려고 노력중에 있는데요. 운동을 하려고 마음 먹고 갈 때, 상황이 운동하는 것을 방해할 때가 있습니다. 바로 몸이 아픈 경우죠. 특히 요즘처럼 날이 추운 날에는 누구나 감기에 걸릴 수 있는데요.
만약 누가 봐도 컨디션이 나쁠 정도로 기침이 나오고, 열이 나온다면 당연히 헬스장에 가면 안되겠죠. 그러나 애매한 증상의 감기에 걸렸을 경우에는 고민이 될 것 같은데요. 운동을 한다고 감기가 더 오래가거나 악화가 되지 않는 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고 합니다. 그러나 계속해서 마른 기침이 나거나, 흉통, 메스꺼움, 발열 및 근육통이 심해진다면, 운동을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감기 걸렸을 때 근력운동
감기 증상의 정도에 따라서 달라집니다. 가벼운 감기인 경우에는 운동을 계속해도 되는데요. 특히 목 위로만 증상이 있다면 안심하고 운동을 해도 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증상의 정도에 따라서는 오히려 근력운동 및 유산도 운동이 감기를 악화시키기도 하는데요. 서론에서도 이야기했지만, 주의해야 함은 마른 기침이 계속 나오거나, 가슴이 너무 답답한 경우라면 운동을 그만두고, 쉬워야 한다는 점입니다.
감기 걸렸을 때, 운동 가능
증상 : 콧물, 약간의 기침, 재채기, 경미한 인후통, 코막힘 등 대부분이 목 위로 나타나는 증상
감기 걸렸을 때, 운동 하면 안되는 증상
증상 : 심한 기침, 위장 장애 및 메스꺼움, 가슴이 답답하거나 아픔.
집에서 쉬워야 하는 경우
증상 : 발열, 근육통, 심한 피로
감기의 증상이 목 아래쪽이라면 운동을 쉬워야 합니다. 또한 열이나 피로감, 광범위한 뻐근함 및 근육통이 있으면 운동을 하면 안 됩니다. 목 위 증상일 때는 괜찮고, 목 아래 증상일 때는 안된다는 것을 기억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감기 걸렸을 때 운동하면 좋아진다?
감기 걸렸을 때, 술 한잔을 하면 도움이 된다는 속설이 있습니다. 그러나 실제로는 과학적 근거가 없다고 합니다. 술을 마시면 혈관이 확장되며 피부가 화끈거리게 느껴지지만, 실제로 체온이 상승하지는 않습니다.
그렇다면 가벼운 운동으로 감기를 이겨낼 수 있을까요? 이것 역시 운동으로 감기를 회복한다는 등의 연구 결과를 없다고 합니다. 대신 적당한 운동으로 기분 전환 정도는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감기 걸렸을 때 근력운동 해도 되지만
증상이 심하지 않다면, 감기 걸렸을 때 근력운동을 해도 되지만, 증상을 지속적으로 살필 필요가 있습니다. 처음에는 운동을 해도 될 정도로 가벼운 증상이었지만, 가면 갈 수록 증상이 심해질 수도 있습니다.
특히 격렬하게 운동하면 감기 증상이 심해질 확률이 높고, 합병증의 위험도 커질 수 있어서 컨디션이 나빠진다면 그 즉시, 운동을 그만두고 쉬는 것이 현명합니다. 또한 증상이 조금 나아졌다고 바로 운동을 시작하는 것 보다, 하루나 이틀 정도는 아예 쉬어버리는 것이 좋습니다.
감기 증상이 심한 상태로 운동을 하게 될 경우, 근육통 뿐만 아니라, 심장 근육에서 염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러한 질환을 심근염이라고 합니다.
운동은 적절하게 합시다
앞에서 감기 걸렸을 때, 목 위로만 나타나는 증상을 보이면 운동을 해도 된다고 했습니다. 그러나 이 경우에도 이미 감기에 걸려서 면역력이 떨어졌기 때문에, 평상시 보다 강도를 줄여야 하고, 운동 시간도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기본적으로 격렬하게 운동하거나, 90분 이상의 장시간 운동은 일시적으로 우리 몸의 면역력을 떨어트립니다. 그런데 감기가 걸린 상태에서 그런 장시간 운동을 하게 되면, 오히려 감기가 악화되겠죠? 따라서 운동을 하더라도, 적당하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감기 회복하는 방법
감기는 일반적으로 1~2주 내에 호전됩니다. 저도 2달 전에 감기에 걸렸는데요. 타이레놀 정도만 먹었는데, 호전되었습니다. 감기의 빠른 회복을 원한다면, 약을 처방받는 것도 좋겠지만, 컨디션 자체를 좋게 만들어줘야 합니다.
- 충분한 수면 시간 확보
- 면역력 증가를 위한 식품 섭취(예 : 인삼(사포닌 함유))
- 따뜻한 물을 마시면서 수분 보충하기
- 체온 유지를 위해서 따뜻한 장소에서 생활하기
감기 걸렸을 때 근력운동 해도 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증상 정도에 따라서 운동을 해도 되지만, 가볍게 운동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면역력이 떨어진 상태에서 장시간 운동하면 면역력이 더 떨어질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겨울철에 운동할 때, 충분히 스트레칭을 해줘야 합니다. 만약 달리기를 한다면, 그 전에 발목 스트레칭을 해줘야하는데요. 저 같은 경우에는 최근에 갑자기 달리기를 시작해서, 발목과 무릎이 아팠던 적이 있습니다. 그래서 급하게 발목 강화에 좋은 운동을 찾아서 하고 있는데, 나름 성과를 보인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