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은 치석 생기는 이유는 ‘이것’ 때문? 제거 방법은?

거뭇 거뭇한 치석 때문에 고민이신가요? 검은 치석은 치아 표면이나 잇몸 근처에 형성되는 검은색 또는 짙은 갈색의 치석입니다. 보통 치태가 굳은 것이 치석인데요. 일반적인 노란색 치석과는 달리, 검은 치석은 잇몸 아래쪽에 깊이 자리 잡으며, 단단하고 제거하기 어려운 특징이 있습니다.

오늘은 검은색 치석이 생기는 이유와 이것을 예방하고, 관리 및 제거하는 방법까지 다뤄볼 예정입니다. 최근에 치아에 돈을 많이 쓴 저 같은 사람들에게 좋은 정보라고 할 수 있겠네요.

검은 치석

검은 치석이 생기는 이유

오랜 시간 방치된 플라그

치아 표면에 남은 음식물 찌꺼기와 세균이 뭉쳐 플라그(치태)를 형성합니다. 이 플라그가 제대로 제거되지 않으면 시간이 지나면서 단단한 치석으로 변합니다.

혈액과의 결합

잇몸에서 출혈이 발생하면 혈액 속 철분과 치석이 결합해 검은색을 띠게 됩니다. 치주염과 같은 잇몸병이 심한 경우, 치석이 잇몸 아래 깊숙이 형성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흡엽 및 커피, 홍차 등의 색소 침착

흡연을 지속적으로 한다면, 담배 속에 있는 타르 성분이 치아 표면에 쌓이면서 검은 치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커피, 홍차, 적포도주 같은 색소가 강한 음식도 치석을 짙게 만들 수 있습니다.

커피

불완전한 구강 관리

양치질이 제대로 되지 않거나 치실 사용이 부족하면 치석이 더욱 빠르게 형성될 수 있습니다. 특히 관리를 잘 하지 못하면 치아 사이 사이, 잇몸 근처의 치석이 검게 변할 가능성이 큽니다.

타액의 성분 차이

침의 양이 적거나, 칼슘과 인 성분이 많으면 치석이 더 빨리 생성됩니다. 치석이 더 빨리 생성될 수 있습니다.

치추 질환 진행

치주염이 심해지면 잇몸 아래쪽 치석이 검은색으로 변할 수 있습니다. 염증이 지속되면 치석이 더 단단해지고 잇몸 뼈 손실까지 초래할 수 있습니다.

치은염에 대해서 궁금한 것이 있다면 ‘웃음 진 치과’ 건강 칼럼을 참고해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검은 치석 예방

검은 치석 예방 방법

올바른 양치 습관 유지

  • 하루 2~3회, 2분 이상 칫솔질을 해야 합니다.
  • 칫솔질을 할 때, 잇몸과 치아 경계를 신경 써서 닦아줍니다.
  • 치약 선택 : 불소 함유 치약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불소는 충치 예방에 도움이 되는데요. 그래서 어린 친구들은 불소 도포를 받기도 합니다. 치아 보호 효과가 좋기 때문입니다.

치실 및 치간 칠솔 사용

  • 치아 사이에 음식물이 꼈다면 치실로 음식물 찌꺼기를 제거합니다.
  • 치간 칫솔을 사용하면 치아 사이와 잇몸에 가까운 치태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치간 칫솔은 사이즈를 잘 선택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저 같은 경우에는 꽉 맞는 사이즈를 사용하려고 노력하는 편이며, 밤에 한 번만 사용하는 편입니다. 치간 칫솔 사용 주기나 사용법이 궁금하시다면 이전 포스팅을 참고해보세요.

구강청결제 사용

구강청결제 활용하기

항균 작용이 있는 구강청결제로 헹구면 세균 억제에 효과적입니다. 만약 강력한 입안 살균을 원한다면 헥사메딘 같은 가글을 사용할 수 있는데요. 약국에서 2000~3000원이면 구매할 수 있는 걸로 압니다. 그러나 2주 이상 계속 사용하게 될 경우, 치아 변색 및 입맛 변화 등의 문제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정기적인 스케일링

1년에 1~2회 정도 정기적인 스케일링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플라그가 쌓이고 굳은 것이 ‘치석’입니다. 이 치석은 일반적인 칫솔질로는 제거가 힘듭니다. 따라서 스케일링으로 제거해줘야 합니다. 꼭 그렇지 않더라도, 치아 구조에 따라서 평소에 관리를 열심히 해도, 제대로 관리가 안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1년에 1~2회 정도 정기적으로 받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검은 치석 같은 경우에는 스케일링 없이는 제거가 어렵기 때문에 꼭 받아 보시기 바랍니다. 스케일링을 하면 치아가 벌어지는 효과가 있는 것처럼 느껴집니다. 실제로 그 자리에 있던 치석이 사라진 것이기 때문에 치아가 벌어진 것처럼 느껴질 수 있다고 합니다.

검은 치석 제거 방법

검은 치석 제거 방법

치과에서 스케일링 받기

가장 효과적인 방법인데요. 왜냐하면 치석은 칫솔질로 제거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스케일링은 초음파 장비를 사용하여 치아 표면 및 잇몸 아래 치석을 제거하는 방법입니다.

베이킹소다 활용하기

집에서 할 수 있는 임시 제거 방법입니다. 베이킹소다와 물을 섞어 살짝 칫솔에 묻혀 양치질을 합니다. 하지만 이 방법을 자주 사용할 경우, 치아가 손상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코코넛 오일 가글

코코넛 오일은 항균 효과가 있어서 플라그 형성을 억제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코코넛 오일을 입에 머금고 10~15분 정도 헹군 후 뱉습니다.

레몬즙 또는 식초 희석액 가글

레몬즙이나 식초를 물에 희석해 30초 정도 가글하면 치태 제거에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산성이 강해 치아를 부식시킬 수 있기 때문에 자주 사용하면 안됩니다.

검은 치석 생기는 이유와 예방 및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커피나 와인, 혹은 착색이 잘 되는 음식을 먹으면 치석이 짙어질 확률이 높은데요. 그럴 때 마다 관리를 해주면 치석이 생기는 일을 피할 수 있습니다. 무엇 보다 치간 칫솔의 사용을 추천하는데요. 충치 예방에도 좋기 때문에 추천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