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렸을 때 부터 안경을 쓰고 살아서 그런지, 안경이 없는 삶을 동경하기도 했지만, 라섹, 라식은 또 무서워서 그냥 살고 있는데요. 오늘은 난시 근시 차이에 대해서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사실 저도 어렴풋이 알고 있을 뿐, 정확하게 알고 있지는 않은데요.
그래서 난시 정의, 근시 정의 등을 정리해보고, 난시 근시의 원인, 증상 교정 법 등을 비교해보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각각 난시, 근시 치료하는 방법도 간단하게 알아볼 예정이니, 난시, 근시가 걱정인 분들은 끝까지 읽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난시 정의
난시 근시 차이를 비교하기 전에 난시의 정의를 살펴보겠습니다. 난시는 눈의 각막이나 수정체가 고르지 않게 휘어진 상태인데, 이로 인해 빛이 한 점으로 모이지 않고, 여러 방향으로 퍼지는 굴절 이상입니다. 난시의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 각막의 비대칭적인 형태(타원형)
- 유전적 요인
- 눈을 비비거나 압력을 가하는 습관
- 장시간의 근거리 작업(특히, 스마트폰, 독서 등)

근시 정의
근시는 먼 곳을 볼 때 초점이 망막 앞 쪽에 맺혀서 흐려 보이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주요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 안구의 길이가 정상 보다 길어짐
- 렌즈나 각막의 굴절률 증가
- 유전적 요인
- 장시간의 근거리 작업 및 눈의 피로

난시 근시 차이
난시 근시 차이를 각각의 정의, 원인, 증상, 교정 방법을 통해서 비교해보겠습니다.
난시 비교
- 정의 : 눈의 각막이나 수정체가 비정상적으로 휘어져 흐릿하게 보이는 상태
- 원인 : 각막이나 수정체의 비대칭적인 굴절
- 증상 : 빛 번짐, 사물의 형태가 왜곡됨, 두통 등이 나올 수 있다
- 교정 방법 : 난시 교정용 안경, 렌즈, 라식/라섹 수술
근시 비교
- 정의 : 먼 거리가 흐릿하게 보이는 시력 장애
- 원인 : 안구 길이가 길어져 초점이 망막 앞에 맺힘
- 증상 : 먼 거리가 흐려 보이고, 가까운 거리는 선명하게 보임
- 교정 방법 : 근시 교정 안경, 렌즈, 시력 교정 수술

난시 예방 및 관리 방법
난시 근시 차이를 비교해보았는데요. 이번에는 각각 난시 근시를 예방하고,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서 다뤄보겠습니다.
눈을 비비지 않기
각막의 형태가 변형될 수 있어, 눈을 심하게 비빌 경우, 난시가 심해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올바른 자세 유지
책이나 스마트폰을 눈과 30~40cm 거리를 유지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추가적으로 머리를 한 쪽으로 기울여 보거나 삐딱한 자세를 피합니다.
장시간 근거리 작업 시 휴식 하기
20-20-20 법칙이 있습니다. 20분 마다 20초 동안 20피트(약6m) 거리를 바로 보는 방법인데요. 시력을 교정 혹은 눈의 피로를 푸는데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합니다.
균형 잡힌 식단 섭취
비타민 A, C, E, 오메가3를 섭취하면 좋습니다. 눈에 좋은 영양소 인데요. 당근, 시금치, 블루베리, 연어 등에 많이 있기 때문에, 이것들을 식단에 추가해서 먹는 것도 좋습니다.
적절한 조명 유지
너무 어둡거나 밝은 조명에서 작업하는 것을 피하고, 눈부심 방지 필터를 사용하면 좋습니다.

난시 치료는?
난시 근시 차이는 있지만, 교정이나 치료는 비슷해 보이는데. 난시 치료는 다음과 같습니다.
안경 또는 콘택트렌즈
난시 교정 렌즈를 사용해서 초점을 조절합니다. 난시가 심할 경우 하드 렌즈의 착용을 추천합니다.
라식/라섹 수술
각막의 형태를 교정하는 수술입니다. 난시가 심하지 않거나 각막이 너무 얇지 않을 때 효과적입니다.
렌즈 삽입술
각막의 절삭 없이 특수 렌즈를 삽입하여 시력을 교정합니다. 고도 난시에도 적용 가능합니다.
근시 예방 및 관리
근시는 생활 습관을 개선하는 것으로 어느 정도 진행 속도를 늦출 수 있다고 합니다.
야외 활동 늘리기
햇빛을 충분히 받으면 도파민이 분비되어 안구 건강에 좋다고 하는데요. 이것 뿐만 아니라, 비타민d도 나오기 때문에 좋은데요. 하루 1~2시간 야외 활동을 추천합니다.
책, 스마트폰, PC와 거리 유지하기
최소 30~40CM 거리를 유지해줍니다. 스마트폰 사용 시간을 줄이고, 장시간 사용할 경우, 주기적인 휴식이 필수입니다.
근거리 작업 후 먼 곳 보기
20분 마다 창밖, 혹은 먼 곳을 20초 이상 응시하는 것은 시력 회복 및 건강에 좋습니다.
눈의 피로 줄이기
자주 깜빡이고, 눈을 감고 휴식을 취하는 것으로 눈의 피로를 줄일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인공 눈물을 사용해서 안구 건조증을 예방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눈 뻑뻑함을 자주 느끼신다면 이전 포스팅을 참고해보세요.
근시 치료 방법
안경 및 콘택트렌즈
굴절율을 보정하는 근시용 오목렌즈를 사용합니다. 근시 진행을 막기 위해 드림렌즈를 착용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라섹/라섹수술
각막을 깎아 굴절을 교정하는 방법입니다. 경~중등도 근시에 적합니다.
렌즈 삽입술
고도 근시에 효과적입니다.
난시 근시 차이 뿐만 아니라, 원시 등의 조금 더 세세한 정보 ,혹은 안과에서 제공하는 정보가 궁금하시면 ‘미소안과‘ 사이트를 참고해보세요.
난시 근시 차이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난시와 근시는 많은 사람들이 겪는 안과적인 질환입니다. 난시 근시는 완전한 예방이 어렵지만 생활습관을 개선하는 것으로 어느 정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오늘 소개한 내용과 함께 눈에 좋은 영양소를 챙겨주는 것이 좋은데요. 특히 비타민A(당근, 고구마), 루테인(시금치, 케일), 오메가 3 등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