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실 액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최근에 오래된 매실 액을 버리게 되었는데요. 얼마나 오래 되었는 지는 모르겠지만 오래 되어서 버리게 되었습니다. 어릴 때 배가 아프면 매실 액을 물에 타서 먹은 적이 있죠. 그러면 배가 아픈 게 조금 가셨던 걸로 기억하는데요. 매실 액은 다양한 효능이 있습니다.
매실 액, 매실 청은 예전 부터 건강에 좋은 전통 발효 음료로 알려져 있었죠. 특히 한국에서는 여름철에 자주 즐기는 음료기도 합니다. 이제 날이 점점 더워지기 때문에 매실 액 효능과 하루 권장 섭취량을 숙지한 후, 섭취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매실 액 효능 8가지
소화 기능 개선
매실에 들어 있는 유기산은 위액 분비를 촉진해 소화를 돕고 식욕을 증진 시키는 효능이 있습니다.
해독 작용
매실은 독소 배출을 돕는 효과가 있어 숙취 해소에도 좋으며, 간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피로 회복
매실에는 구연산이 풍부해 피로물질 분해를 도와 피로 회복에 효과적입니다.
장 건강 개선
유기산 성분이 장 내 유해균을 억제하고 유익균을 증가시켜 변비나 설사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항균 및 항바이러스 작용
자연 발효 과정에서 생기는 유기산과 효소가 세균 증식을 억제합니다.
혈액 순환 개선
매실은 혈액을 맑게 해주고, 혈액 순환을 도와 냉증이나 손발 저림 완화에 좋습니다.
피부 미용
노폐물 배출과 항산화 작용을 통해 피부 트러블을 줄이고 피부 톤을 맑게 합니다.
면역력 강화
각종 비타민과 항산화 물질이 풍부해 감기 예방과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특히 시트르산과 사과산 당의 유기산 성분이 면역 작용과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합니다.
매실 액 효능으로 면역력 강화와 해열 작용도 있기 때문에 감기, 몸살 등에 걸렸을 때, 매실 액을 타서 먹으면 좋다고 합니다. 몇 달전에 독감 등으로 난리였잖아요. 그럴 때 예방 및 관리의 차원으로 매실 액을 타서 먹어도 좋을 것 같네요.
매실의 효능이 더 궁금하시다면 ‘인하대 병원’ 건강 정보 페이지를 참고해보세요.

매실 액 하루 섭취량
매실 액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성인 기준으로 하루 15~30ml의 매실 액을 물 1컵에 희색해서 섭취하는 것이 적당하다고 합니다. 빈 속 보다는 식후에 마시는 것이 위 부담이 덜합니다. 너무 달게 섭취하지는 말고, 희석해서 마시는 것이 핵심입니다.

매실 액 부작용 및 주의 사항
매실 액 효능이 좋다고 과하게 섭취할 경우 부작용이 올 수도 있습니다.
당분 함량
매실 액은 설탕과 함께 숙성시키기 때문에 당분 함량이 매우 높습니다. 과도한 섭취 시 혈당 상승이나 체중 증가 우려가 있습니다. 따라서 다이어트 중이라면 적당히 먹거나 피하는 것이 좋겠죠. 당뇨가 걱정인 분도 마찬가지입니다.
위산 과다
위산 분비를 촉진하는 성분이 있으므로 위염이나 위궤양이 있는 사람은 조심해야 합니다.
치아 건강
매실 액은 산성과 당이 많습니다. 이는 치아를 부식시키는 대표 원인들이죠. 따라서 매실 액을 마신 후에는 물로 입 안을 헹구고 나서 양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산성이 높고, 당이 높은 음료는 빨대를 사용해서 최대한 치아에 닿지 않는 것이 치아 건강에 좋습니다. 또한 마신 후 30분 정도 이후에 양치하는 것이 치아 부식이 덜하다고 합니다.
가열 금지
매실을 가열할 경우에는 독성 물질인 청산배당체가 나올 수 있으므로 끓이지 말고 생으로 마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매실 먹는 방법
매실은 매실 청으로 먹는 것 말고도 다양한 방법으로 먹을 수 있는데요. 매실 청은 매실에 설탕을 넣어 3개월 이상 우려낸 매실 원액입니다.
매실 하면 생각나는 것이 ‘매실주’일 것 같은데요. 매실로 매실주를 만들어서 먹으면 불면증이 있을 때나 신경이 예민할 때, 신경을 진정시켜주는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매실 소금 장아찌를 만들어서 먹으면 식사 후 입냄새가 줄어들며 입안을 개운하게 해줍니다. 술 안주로 먹으면 술이 덜 취하는 숙취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이처럼 매실 하루 섭취량을 지켜서 먹으면 건강에 좋은 각종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매실 액 효능 및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매실 액은 건강에 좋은 여러 효능이 있지만 과하게 섭취할 경우, 위에 부담이 갈 수 있습니다. 따라서 포스팅에서 언급한 것처럼 적정량의 매실액을 먹는 것으로 감기 예방 및 면역력 증진을 기대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매실 액으로 소화기관 장애도 잡을 수 있다고 하니 여름철 시원한 매실 음료를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