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굴 간지러울 때 대처법을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요즘 수면 주기가 약간 바뀌었는데요. 그래서 근지 턱 주변 부터 시작해서 얼굴이 조금 간지러울 때가 종종 있었습니다. 약간 붉은 기도 보이는데요. 혹시 모낭염인지 궁금해서 검색해서 찾아보기도 했는데요.
오늘은 얼굴이 간지럽고, 붉어지는 이유와 그럴 때 대처할 수 있는 방법을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저처럼 갑자기 얼굴이 가려워 진 분이나, 이전 부터 자주 얼굴이 간지러울 때가 있는 분이 끝까지 읽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얼굴 간지러울 때, 원인
원인을 알아야 대처를 제대로 할 수 있겠죠. 얼굴은 다른 피부에 비해서 얇고 민감한 편이라서 다양한 원인에 의해 쉽게 자극을 받는 부위입니다.
건조한 피부
피부 장벽이 손상되면 간지러울 때가 있습니다. 특히 겨울철, 실내 난방, 세안 후 수분 부족 등으로 인해 피부가 갈라지거나 당기는 듯한 느낌이 들 때, 간지러움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 반응
봄철에는 꽃가루와 미세먼지로 인한 알레르기 반응이 심심치 않게 찾아옵니다. 이것 말고도 화장품, 애완동물 털, 음식 등으로 인해 알레르기 접촉성 피부염이나 두드러기 반응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민감성 피부
외부 자극에 쉽게 반응하는 피부 타입인 경우, 자외선, 바람, 세정제 등에 민감해서 쉽게 얼굴이 간지러울 수 있습니다.
지루성 피부염
피지 분비가 많은 부위가 얼굴에 많습니다. 이마, 코 주변, 턱 등이 그런데요. 이 부위는 각질과 가려움 등이 쉽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지루성 두피염이 있는데요. 해당 질환은 완치보다는 관리의 개념이라고 합니다. 지루성 피부염도 결이 비슷하다고 생각합니다.
스트레스
스트레스는 히스타민의 분비를 증가시켜 가려움을 유발합니다. 특히 만성 스트레스는 피부 면역에도 악영향을 끼칩니다.
기타 피부 질환
아토피성 피부염, 접촉성 피부염, 두드러기, 홍반 등으로 인해서 얼굴 가려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얼굴 간지러울 때 대처법 BEST 6
얼굴 간지러울 때 대처법은 원인에 맞는 적절한 대응이 중요한데요. 대표적인 피부 진정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세안 후 수분 공급 철저히 하기
순한 약산성 클렌저를 사용합니다. 세안 후 1분 이내에 수분크림 또는 진정 성분이 있는 크림을 사용합니다. 진정 크림으로는 판테놀, 알로에 등이 좋다고 합니다.
간지러운 부위를 긁지 않기
간지러운 부위를 손톱으로 긁으면 피부가 손상되고, 염증이 악화됩니다. 얼굴 간지러울 때 대처법으로 긁지 말고 냉 찜질을 해주는 것을 추천합니다. 얼음을 수건 등으로 감싸서 피부를 진정시켜 줍니다.
피부가 가려운 이유는 해당 부위에 감각 신경이 자극을 받아 활성화된 후 가려움증 신호를 뇌로 전달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가려움증이 있는 경우 2~3분 정도 꾹 참으면 그 이후에 가렵게 느껴지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만약 이 시간을 참지 못하고, 계속 긁게 되면, 피부에도 좋지 않고, 가려움이 해소되기는 커녕, 가려움에 굴레를 벗어나지 못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자극적인 화장품 사용 중단하기
새로운 제품을 사용했을 때의 피부 반응을 관찰합니다. 항료, 알코올, 합성 색소가 포함된 제품은 피합니다. 만약 이러한 제품을 사용하고 싶다면 조금씩 사용하면서 나의 피부에 맞는지 테스트 해봐야 합니다.
외부 환경 관리
얼굴이 가려운 원인에서 이야기했는데요. 건조할 때, 얼굴이 가려워질 수 있기 때문에 가습기 등으로 실내 적정 습도를 유지해줍니다. 미세먼지가 많은 날에는 외출 후 즉시 세안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피부 진정에 좋은 성분 사용하기
알로에바라, 판테놀, 마데카소사이드 등 피부 진정에 좋은 제품을 사용해서 상태를 봅니다. 자극이 적은 진정 세럼이나 크림을 사용하는 것도 얼굴 간지러울 때 대처법 중 하나입니다.
증상이 계속 되면 피부과 진료 받기
가려움이 1주 이상 지속되면서 붉게 부어오름, 각질 및 진물이 동반 된다면 빠르게 병원에 가서 진단 및 약 처방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별다른 이유 없이 얼굴이 가렵다면?
얼굴 간지러울 때 대처법을 알아보았는데요. 특정한 이유 없이 얼굴이 가려우면 ‘모낭충’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모낭충은 사람의 피지선이나 모낭에 기생하는 미세한 진드기입니다. 육안으로 보이지 않을 정도로 작은 크기를 자랑하는 모낭충이 많아지면 얼굴 가려움, 붉은 반점, 여드름, 피부 거칠어짐, 안구 충혈 및 가려움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모낭충이 의심된다면 베개 및 수건을 자주 교체하는 것이 좋으며 필요 시 항생제 성분 연고나 로션 등을 처방 받을 수 있기 때문에 피부과에 가서 진료 받는 것이 좋습니다.
모낭충에 대해서 더 궁금하신 것이 있다면 ‘아름다운피부과’ 사이트를 참고해보세요.
얼굴 간지러울 때 대처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얼굴이 가려운 이유는 사실 여러 개 입니다. 컨디션이 떨어지면 스멀 스멀 올라오는 지루성 피부염이 원인일 수도 있고, 노화에 따른 피부 건조함이 원인일 수도 있습니다. 혹은 마지막에 소개한 모낭충이라는 진드기 때문일 수도 있죠. 원인을 빠르게 파악한 후, 집에서 케어해도 되지만, 정확한 진단 및 빠른 회복을 원한다면 피부과에 방문하는 것을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