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 안 했는데 근육통 느껴지는 5가지 경우

운동 안 했는데 근육통이 느껴질 수 있을까요? 보통 근육통은 무리하게 운동을 할 때, 느끼는 경우가 많은데요. 저도 처음 운동을 분할해서 했을 때, 가슴, 팔, 어깨, 등 할 것 없이 근육이 아프면서 땡기는 느낌이 들었죠. 그런데 무리하게 운동을 하지 않아도 근육통이 올 수 있다고 하는데요.

운동을 하지 않아도 근육통을 느끼는 경우는 생각보다 흔하다고 합니다. 특히 요즘에는 장시간 같은 자세로 앉아 컴퓨터나 스마트폰을 자주 사용하는데요. 그 과정에서 근육이 긴장하게 되고, 근육통이 오는 겁니다.

운동 안 했는데 근육통

운동 안 했는데 근육통 느껴지는 이유

운동 안 했는데 근육통 생기는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스트레스 및 긴장

정신적인 스트레스가 누적되면 근육이 무의식적으로 긴장됩니다. 특히 목, 어깨, 허리에서 뻐근한 통증이 느껴질 수 있다고 합니다.

잘 못된 자세

앞에서 이야기했듯이 장시간 앉아 있거나, 구부정한 자세로 스마트폰이나 컴퓨터를 오래 볼 경우 근육이 고정된 채로 긴장되어 운동 안 했는데 근육통이 올 수 있습니다. 특히 승모근, 허리, 등에서 이러한 문제가 나타납니다.

수면 중 자세 문제

잘 못 자면 목에 담이 오거나 하죠. 불편한 자세로 자거나 베개, 매트리스가 체형에 맞지 않으면 아침에 일어날 때, 상쾌한 기분 대신 뻣뻣한 어깨가 아침을 반길 수도 있습니다.

감기 독감 바이러스 몸살

감기, 독감 등 바이러스 영향

감기, 독감 등의 바이러스에 감염되면 초기 증상으로 전신 근육통이 올 수 있습니다. 이는 면역 반응인데요. 근육통과 피로감, 열이 온다면 감염일 가능성이 높아 집니다.

섬유근육통, 비타민 결핍

섬유근육통은 만성적으로 여기 저기가 아픈 병인데요. 만성전신통증이 있으면서 수면 장애, 인지 장애 등이 동반되는 질환입니다. 추가적으로 비타민 D 결핍, 칼슘 부족, 갑상선 기능 저하 등으로 인해서 운동 안 했는데 근육통이 올 수 있습니다.

운동 안 했는데 근육통이 느껴지는 것은 근육통이 알리는 이상 신호일 수도 있죠. 관련 내용이 더 궁금하시다면 ‘건강 지키미’ 건강 매거진을 참고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근육통 대처 방법

근육통 대처 방법

운동 안 했는데 근육통이 올 때, 대처 방법은 원인을 파악하게 그에 맞는 습관이나 행동을 취하는 겁닏나.

  • 스트레스성 근육통 : 명상, 심호흡, 마사지, 찜질 등으로 근육통이 있는 부분을 이완시켜 줍니다.
  • 잘못된 자세 : 의자 높이를 조절하거나, 허리 받침 사용을 추천합니다. 개인적으로 모니터의 높이가 낮으면 거북목과 함께 어깨 결림 등이 올 수 있는데요. 따라서 모니터 높이를 조절합니다. 또한 1시간 작업 후에 10분 휴식 등을 하는 것이 좋으며, 이때 자주 스트레칭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 수면 자세 문제 : 낮은 베개를 사용하거나, 바른 자세로 자거나, 좋은 매트리스를 사용합니다.
  • 감염성 통증 : 흔히 몸살에 걸린 것 같은 감염성 근육통일 경우에는 휴식과 수분 섭취, 그리고 해열진통제 등을 복용할 수 있습니다.
  • 영양 결핍 : 혈액검사 후에 문제점을 파악한 후, 보충제를 복용할 수 있습니다.

근육통 예방 방법

근육통을 예방하는 방법

워밍업과 쿨다운 철저하게 하기

운동 전에는 5~10분 스트레칭으로 근육을 준비시켜야 합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몸을 푸는 시간을 굉장히 많이 주는데요. 20분 정도는 주는 것 같습니다. 장시간 앉아있는 시간이 많아서 요즘 골반 쪽과 어깨에 통증이 살살 느껴져서 고관절 운동을 추가하니까 스트레칭 시간이 늘어났지만 며칠 해보니까, 확실히 좋은 것 같더라고요.

운동이 끝난 후에도 바로 샤워하러 가지 말고, 가벼운 정리 운동으로 근육의 긴장을 풀어주는 것이 근육통을 예방하는 팁입니다.

수분 충분히 섭취

탈수 상태에서 근육의 경련이나 뻐근함이 더 잘 생기기 때문에 충분한 수분 섭취를 추천합니다.

스트레칭 루틴 만들기

헬스 하기 전 뿐만 아니라, 매일 꾸준히 스트레칭 하는 것도 근육통을 예방하는 방법입니다. 하루 5~10분 정도 스트레칭 하는 것을 습관하면 근육통을 예방하는데 더 도움이 될 거라고 봅니다.

운동 강도 천천히 높이기

운동 강도 천천히 높이기

초보자가 갑자기 운동을 하게 될 경우에는 근육 손상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요즘 갑자기 조금 추워졌지만, 기본적으로 봄철이기 때문에 외부 활동을 많이 하시죠. 날이 따뜻해져서 밖에서 운동을 갑자기 시작하면 근육통이 올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최근 기사에서는 봄철에 어깨 충돌 증후군으로 고생하는 분도 계시다는 글을 본 것 같습니다.

영양 관리

단백질, 마그네슘, 비타민 D, 칼슘 등을 적절하게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운동 후 단백질 보충은 근육의 성장 및 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운동 안 했는데 근육통이 느껴지는 이유와 예방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감염, 영양분 부족, 잘 못 된 자세로 인해서 힘든 일을 하지 않았는데도 근육통이 느껴질 수 있다고 합니다. 사실 감기나 독감으로 인한 근육통은 원인이 명확하지만, 영양소의 부족은 확정하기 힘들 것 같은데요. 따라서 평소부터 식단이나 영양제로 잘 챙겨주면서, 꾸준한 운동으로 건강을 지키는 것이 근육통을 예방하는 것과 일맥상통한 것 같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