잇몸 검은색으로 변한 이유는 ‘이것’ 때문? 관리 방법

잇몸 검은색으로 변하는 이유는 다양한데요. 선천적으로 잇몸이 갈색 혹은 검은색을 띄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건강한 잇몸은 선홍색의 빛을 띄는 데요. 이 잇몸에 염증이 생기면 선홍빛이 아닌 붉은 색을 띄거나 합니다. 여기서 갈색이나 검은색의 잇몸이 보인다면 치주염과 같은 치주 질환일 수도 있는 겁니다.

치아는 평생을 함께 해야 하는 친구나 다름 없습니다. 몇 달 전에 관리가 소홀했었는지, 어금니 크라운을 다시 하게 되면서 꽤 많은 돈을 지불했는데요. 그래서 이 참에 치간 칫솔로 치아를 관리하는 중입니다. 잇몸이 검은색으로 변하는 이유와 관리 방법을 정리하면서 내 치아를 조금 더 건강하게 유지하는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해보겠습니다.

잇몸 검은색

잇몸 검은색으로 변하는 이유

잇몸 검은색으로 변하는 이유는 다양한데요. 대표적인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멜라닌 색소 침착

피부에 멜라닌이 존재하듯이 잇몸에도 멜라닌이 존재합니다. 이 멜라닌 색소 침착이 일어나면 갈색 혹은 검은색으로 보일 수 있는데요. 피부색이 짙은 사람 혹은 유전적인 요인으로 인해서, 잇몸의 색이 검은색 또는 갈색 반점이 있는 것으로 보일 수 있습니다. 건강상에 특별한 문제는 없지만 미용적으로 신경이 쓰일 수는 있겠죠.

흡연

담배에 포함된 니코닌과 타르 성분이 멜라닌 세포를 자극해서 색소 침착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흡연성 색소침착’이라고도 부릅니다.

금속 보철물 인접 부위 착색

금속 크라운이나 브릿지, 임플란트 등의 주위에 잇몸이 검색 변색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금속이 산화되면서 잇몸 조직에 침착되거나 잇몸을 통해 투과되어 색이 변해 보이는 경우입니다. 여기서 주의해야 할 점은 크라운 밑 부분이 검게 변했다면 속이 썩었을 확률도 큽니다. 통증이나 냄새 등이 느껴진다면 안 쪽이 많이 썩은 신호일 수도 있는 것이죠.

약물에 의한 색소침착

일부 항생제, 항말라리아제, 고혈압 약 등을 장기 복용하게 되면 잇몸 검은색, 갈색 색소 침착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만성 염증 또는 치은염

잇몸 염증이 오래 지속될 경우 혈류나 조직 변화로 잇몸이 어둡게 보일 수 있습니다.

희귀한 질병

애디슨병, 포이츠 예거스 증후군 등에서도 잇몸이나 입안에 색소 침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물론 매우 드물기 때문에 이러한 질병으로 잇몸 색소 침착이 일어날 수 있다는 것만 숙지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잇몸 색소 침착 치료

잇몸 색소 침착 치료 가능할까?

대부분의 색소 침착은 치료가 가능하다고 하는데요. 원인에 따라 조금씩 치료 방법의 차이가 있습니다.

  • 멜라닌 침착 : 멜라닌 색소 침착은 치료가 가능한 경우인데요. 회복 가능성도 높다고 합니다.
  • 흡연성 침착 : 금연을 병행하면 비교적 빠르게 회복 가능하다고 합니다.
  • 금속 착색 : 보철물로 인한 금속 착색이 일어난 경우에는 해당 보철물을 교체하는 것으로 회복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
  • 약물 침착 : 약물로 인한 잇몸 검은색 변화가 나타났다면 해당 약물을 중단하거나 다른 약물로 바꾸는 것으로 회복이 가능합니다.
  • 염증성 색소 침착 : 염증을 치료하는 것으로 변화를 줄 수 있습니다.

치료 방법

치료 방법

잇몸 검은색 변화 치료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레이저 치료

치과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멜라닌 색소를 제거하고, 잇몸 표면을 다시 깨끗하게 만드는 방법입니다. 시술 후 1~2주 이내에 회복되며, 통증이 적고 재발률이 낮다고 합니다.

외과적 박리술

레이저를 사용하지 않고, 잇몸의 표면층을 얇게 벗겨내는 방식입니다. 출혈, 회복 시간이 더 길지만 효과가 확실한 편이라고 합니다.

보철물 교체

금속 보철물 교체

금속에 대한 알레르기 혹은 특정 반응으로 잇몸 색소 침착이 일어나는 분은 지르코니아, 세라믹 보철 등으로 교체하는 것으로 잇몸 변색을 예방할 수도 있습니다.

금연 및 생활습관 교정

흡연을 많이 하는 분들은 잇몸 색소 침착이 자주 발생하기 때문에, 금연을 하는 것만으로도 잇몸 색 개선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반대로 흡연자가 레이저 치료 후 계속 흡연하면 재발 가능성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선홍빛 잇몸

잇몸 선홍빛으로 되돌아 갈 수 있다

잇몸 검은색 색소 침착이 일어나도 원인을 잘 파악해서 관리하는 것으로 충분히 다시 선홍빛으로 돌아갈 수 있습니다. 특히 멜라닌 침착, 흡연성 변색, 금속 착색인 경우에는 치료 시 선홍빛으로 회복이 가능합니다.

염증이나 치과적인 질환이 동반되는 경우에는 치료 후에 점진적으로 회복가능합니다. 특히 치주염이나 치은염 같은 잇몸 질환은 평소의 치간 칫솔 등으로 잘 관리하고, 주기적인 스케일링으로 예방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잇몸병으로 인한 색소 침착은 잇몸 병을 치료하는 것으로 해결할 수 있겠죠.

레이저 치료와 생활 습관 교정으로 어느 정도 선홍빛 잇몸으로 돌아갈 수 있기 때문에 잇몸 색이 변했다면 빠르게 치과에 가서 상담 받아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검은 잇몸 원인과 치료 방법이 더 궁금하신 분들은 ‘연세구 치과’ 사이트를 참고해보세요.

잇몸 검은색으로 변하는 이유와 치료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치주염이나 잇몸 질환으로 인한 변색이 아닌 경우에는 큰 문제가 없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미관상 신경쓰인다면 치과에서 레이저 치료 등을 받는 것으로 개선할 수 있다고 합니다. 잇몸 질환으로 인한 변색은 잇몸 질환을 치료하는 것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