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품할 때 턱에서 소리가 난다면 특정 질환을 의심해볼 수 있는데요. 저 같은 경우에는 원인이 비교적 명확한 것 같은데요. 약3달 전에 매복 사랑니를 발치 했던 부분이 문제인 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매복이 심했는지, 뽑는 데만 40분 정도 걸렸거든요. 그 과정에서 턱이 아프긴 했죠.
현재 턱에서 큰 통증이 느껴지거나 하지는 않지만 하품을 하거나 입을 크게 벌릴 때, 가끔 ‘뚝’ 하는 소리가 들리는데요. 특히 하품을 할 때, 그런 느낌이 강한데요. 그래서 저와 같이 하품을 할 때, 턱에서 소리가 나는 질환이 있는지 찾아보게 되었습니다.

하품할 때 턱에서 소리 나는 이유
하품을 할 때 턱이 크게 벌어지면서 턱관절에 일시적인 압력이나 불균형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때 관절 내에서 ‘딱’ 하는 소리가 나는 경우가 있는데요. 하품할 때 턱에서 소리 나는 여러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턱관절 디스크의 위치 이상
턱관절 안에도 허리와 마찬가지로 ‘디스크’가 있는데요. 이 디스크가 제자리에 있지 않거나, 움직일 때 덜컹거리며 마찰이 되면 소리가 날 수 있습니다.
관절 주변 근육 긴장
스트레스, 이를 악무는 습관 등으로 턱 근육이 뻣뻣해지면 관절 움직임이 부드럽지 못하고 소리가 날 수 있습니다.
관절염 또는 퇴행성 변화
관절 내부에 염증, 혹은 퇴행성 변화가 생기면 턱을 움직일 때 뼈와 뼈의 마찰음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턱관절 장애
턱관절 장애가 있으면 턱에서 소리, 통증, 씹을 때의 불편함, 입 벌리는 것이 힘든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디스크 이상, 턱 근육 과사용, 스트레스, 이갈이, 외상 등으로 인해서 생길 수 있습니다.

자연치유 가능할까?
하품할 턱에서 소리가 나는 것이 자연 치유가 될까요? 경미한 경우에는 자연치유 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러나 생활습관을 개선하지 않으면 턱 관절에서 소리가 나는 증상이 만성화될 수도 있는데요. 자연치유가 가능한 경우는 다음과 같습니다.
- 통증 없이 단순히 소리만 날 때
- 입을 벌리고 닫을 수 있으며 기능적 문제가 없을 때
- 일시적으로 스트레스나 피로로 생긴 경우일 때

턱관절 소리 관리 및 치료
하품할 때 턱에서 소리가 나는 것을 예방 혹은 치료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생활 습관 관리
- 턱에 무리 주지 않기 : 딱딱한 음식이나 껌은 피합니다.
- 스트레스 관리 : 명상, 가벼운 운동, 긴장 완화를 통해 턱의 무리를 주지 않습니다.
- 자세교정 : 거북목, 앞으로 숙이는 자세는 어깨, 등, 턱관절에 좋지 않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턱관절 휴식 : 턱관절에 문제가 있을 때는 되도독, 입을 크게 벌리는 행동(하품, 노래 부르기 등)을 자제합니다.
자연 요법
- 온찜질 혹은 냉찜질 : 하루 2~3회, 15분 정도 턱 주변 찜질을 합니다.
- 턱 근육 마사지 : 광대 아래, 귀 앞쪽 근육을 부드럽게 마사지 합니다.
- 턱 스트레칭 운동 : 가벼운 입 벌림 운동을 할 수 있는데요. 치과 또는 물리치료사의 지도를 받는 것이 효과가 좋을 수 있습니다.

치료가 필요한 경우
- 통증이 심하거나 입이 안 벌어지는 경우
- 지속적인 딱딱 소리가 남녀서 입 벌림에 제한이 있는 경우
이런 경우에는 치과 및 구강외과 혹은 턱관절 전문병원 상담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턱관절 장애 치료 방법
하품할 때 턱에서 소리가 나는 경우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 스플린트(마우스피스) 착용
- 물리치료, 전기자극 치료
- 약물치료(소염제, 근이완제)
- 드물게 수술적인 치료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턱관절 장애에 대한 정보가 더 궁금하시다면 ‘유성선병원‘ 칼럼을 참고해보세요.

언제 병원 가야 할까?
하품할 때 턱에서 소리가 날 때, 일반적인 경우라면 병원에 가지 않고, 스트레칭이나 마사지, 혹은 자연 치유로 회복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아래와 같은 상황이라면 병원에 가야 할 수도 있는데요.
- 턱이 빠지거나 움직이지 않음
- 통증이 1주일 이상 지속
- 씹을 때 심한 불편감이 느껴짐
- 한쪽만 소리나면서 입이 비뚤어지는 듯한 느낌이 들때
이런 경우에는 빠르게 치과나 턱관절 전문 병원에 방문해야 합니다.
하품할 때 턱에서 소리가 나는 이유와 소리가 날 때 어떻게 대처 해야 하는지 알아보았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턱관절에서 소리가 나면서 느낌이 이상할 분, 통증은 느껴지지 않기 때문에 마사지나 온찜질을 해볼까 싶습니다. 만약 통증이 강해진다면 병원에 가서 검사를 받아봐야 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