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대 잇몸 퇴축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이 꽤 많다고 합니다. 잇몸 퇴축은 잇몸이 내리려가는 것을 말하는데요. 이렇게 잇몸이 내려가게 되면 육안으로 보기에도 치아가 더 길어져 보입니다. 원래는 잇몸이 치아 뿌리를 보호하는 것이 정상이지만, 여러가지 원인으로 인해, 잇몸이 내려앉으면 치아 뿌리가 드러나게 됩니다. 그러면 각종 치주 질환에 쉽게 노출되겠죠.
잇몸 퇴축의 원인은 다양합니다. 노화, 치주질환, 잘못된 칫솔 등이 원인이 되는데요. 그런데, 잇몸을 잘 못 관리하는 것으로 젊은 층에서도 종종 잇몸 퇴축이 나타난다고 하는데요. 오늘은 젊은층에게 잇몸 퇴축이 생기는 이유와 예방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잇몸 퇴축의 원인
먼저 일반적으로 잇몸 퇴축이 왜 생기는지 간단하게 살펴보겠습니다.
- 잘 못된 칫솔질 : 예전에 ‘분노의 양치질’이라는 것이 있었죠. 힘을 세게 줘서 양치질을 하는 건데요. 이러한 양치 습관은 구강 건강에 치명적입니다. 힘을 너무 세게 주거나, 칫솔질의 방향이 잘못되면 잇몸이 마모될 수 있습니다.
- 치주질환 : 잇몸 병으로 인해 염증이 생기고, 잇몸 조직이 손상되면서 잇몸 퇴축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이갈이 : 무의식적으로 이를 갈거나 악 무는 습관이 있다면 과도한 압력이 잇몸에 전해집니다. 특히 잘 때, 이를 가는 분들이 주의해야 합니다.
- 부정교합 : 치아 배열이 고르지 못하면 특정 부위에 잇몸 압력이 집중돼 잇몸 퇴축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유전적 요인 : 가족력이 있으면 잇몸 조직이 약한 경우도 있습니다. 그럴 경우, 비교적 쉽게 잇몸 퇴축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흡연 : 혈류량이 줄고 면역 반응이 떨어져 잇몸 건강이 나빠지기 때문에 금연을 추천합니다.
지금까지 일반적인 잇몸 퇴축 생기는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이번에는 20대 잇몸 퇴축이 생기는 원인입니다. 결은 사실상 비슷합니다.

20대 잇몸 퇴축 왜 생길까?
20대 잇몸 퇴축이 발생한다면 생활 습관 및 관리 부족이 원인인 경우가 많습니다.
강한 칫솔질
칫솔질이 중요하다는 것은 누구나 아는 사실입니다. 그런데 20대 젊을 때는 칫솔질이 귀찮다는 이유로 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저도 군대에 있을 때는 몇 번 거른 적도 있는 것 같네요. 반대로 칫솔질의 중요성을 알아서 너무 세게 문지르는 경우도 있는데요.
특히 딱딱한 칫솔을 사용하면서 옆으로 문지르는 칫솔질은 치경부 마모증과 잇몸 퇴축의 주범입니다. 저도 예전에는 그렇게 사용했어서 그런지 치경부 마모증 치료를 받은 적이 있죠.
치아 교정 후 변화
교정 중이거나 교정 후, 치아가 이동하면서 잇몸이 얇아 지고 퇴축될 수 있습니다.

구강 위생 관리 미흡
치실, 가글 등 기본적인 구강 위생을 소홀히 할 경우 20대 잇몸 퇴축이 올 수 있습니다. 특히 치과 선생님들은 양치질은 빼먹어도 치간 칫솔이나 치실은 매일 한다고 할 정도로 강조하는데요. 치간 칫솔을 소홀히 하면 치간 사이에 플라그나 세균이 쌓여 잇몸 병과 충치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갈이, 이를 악무는 습관
시험 공부, 스트레스, 특히 요즘에는 취업이나 진로 문제로 스트레스를 받는 20대 분들이 많습니다. 이러한 스트레스로 인해, 이갈이, 무의식적인 이악물기 등이 빈번해진다면 잇몸에 부담이 되고, 20대 잇몸 퇴축이 올 수도 있습니다.
잇몸이 선천적으로 얇은 경우
잇몸이 얇은 유전적 특징이 있는 사람은 잇몸 퇴축의 위험이 높습니다. 이런 분들은 비교적 젊은 20대에도 잇몸 퇴축을 경험할 수도 있습니다.

잇몸 퇴축 예방 방법
잇몸 퇴축은 사실상 자연 치유가 불가능합니다. 내려 앉은 잇몸이 자연 치유 되는 경우는 거의 없기 때문에 예방이 중요하죠.
칫솔질 올바르게 하기
- 부드러운 칫솔을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45도 각도로, 잇몸과 치아 사이를 부드럽게 닦는 바스법을 추천합니다.
- 세게 문지르지 말고, 가볍고 짧은 움직임으로 닦습니다.
- 추가적으로 양치질을 할 때, 다른 행동을 같이 하지 않는 것을 추천합니다.
- 다른 것을 보면서, 양치질을 할 경우, 무의식적으로 세게 양치질을 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바스법에 대해서 더 궁금하시다면 ‘리브러쉬’ 매거진을 활용해보세요.

치간 칫솔 및 가글 습관화
- 자기 전에 한 번 정도 치간 칫솔을 해주면 좋습니다.
- 또한 알코올이 없는 가글로 입안 세균을 줄여주면 좋습니다.
정기적인 스케일링
- 최소 6 ~12개월에 한 번은 치과에서 스케일링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 스케일링을 통해서 일반적인 구강 관리로는 제거하기 힘든 치석을 제거합니다. 치주질환 예방의 핵심입니다.
이갈이 및 스트레스 관리
- 극심한 스트레스는 이갈이의 원인입니다. 이갈이가 심할 경우, 마우스피스나 나이트가드 등을 착용하는 것이 좋을 수도 있습니다.
- 스트레스를 줄이기 위해 운동, 수면, 명상, 취미 생활을 병행해보세요.
금연
- 앞에서도 이야기 했지만 흡연은 혈류를 방해해 잇몸의 회복을 어렵게 만듭니다.
20대 잇몸 퇴축 생기는 원인과 예방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사실상 잇몸 퇴축에 걸리면 자연 치유는 기대하기 어렵기 때문에 예방이 중요한데요. 젊은 나이에 관리를 소홀하게 하면 누구나 잇몸 퇴축이 올 수 있기 때문에 오늘 소개한 내용을 참고하셔서 구강 관리를 해보시기 바랍니다.